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

[심리학 Study]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


1. 실험의 배경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은 196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 스텐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진행한 실험이다. 이 실험은 왜 사람들이 권위에 복종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당시 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나치 전범들의 재판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었다. 많은 전범들이 "나는 명령을 따랐을 뿐이다"라고 변명하며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 했다. 밀그램은 사람들이 정말로 권위자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하는지 궁금해했다.



2. 실험의 목적

밀그램의 실험은 권위자의 명령에 사람들이 어디까지 복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특히, 사람들이 도덕적 판단을 포기하고 권위자의 명령을 따를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통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했다.



3. 실험의 절차

3.1. 실험 참가자 모집

밀그램은 신문 광고를 통해 실험 참가자를 모집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일반 사람들이었다. 광고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기억과 학습에 관한 실험이라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실험에 참여한 대가로 소정의 금액을 받았다.

3.2. 실험 장소와 역할

참가자들은 예일 대학교의 실험실로 초대되었다. 실험실에 도착한 참가자들은 두 가지 역할 중 하나를 맡게 되었다. 한 사람은 "선생님(teacher)" 역할을, 다른 한 사람은 "학생(learner)" 역할을 맡았다. 그러나 사실 학생 역할은 실험자와 공모한 연기자였다. 참가자들은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3.3. 전기 충격 장치

실험실에는 전기 충격 장치가 설치되어 있었다. 선생님 역할을 맡은 참가자는 학생에게 질문을 하고, 학생이 틀린 답을 할 때마다 전기 충격을 가해야 했다. 전기 충격은 15볼트에서 시작하여 450볼트까지 증가했다. 전기 충격의 강도는 실험자가 지시할 때마다 점점 높아졌다.

3.4. 실험의 진행

학생 역할을 맡은 연기자는 실제로 전기 충격을 받지 않았지만, 전기 충격을 받은 척 연기했다. 처음에는 가벼운 신음 소리를 내다가 점점 더 큰 소리로 고통을 표현했다. 심지어 일부 학생 역할 연기자는 더 이상 실험을 계속할 수 없다고 항의하거나, 심장 문제가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심리학 강의 전공 책 도서 시험 수업 추천



4. 실험의 결과

밀그램의 실험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많은 참가자들이 학생이 고통을 호소함에도 불구하고 실험자의 명령에 따라 전기 충격을 계속 가했다. 65%의 참가자들이 최대 전압인 450볼트까지 전기 충격을 가했다. 이 결과는 사람들이 권위자의 명령에 얼마나 쉽게 복종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5. 실험의 의미

밀그램의 실험은 권위와 복종에 관한 중요한 심리학적 통찰을 제공했다. 다음은 실험의 주요 의미를 몇 가지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5.1. 권위자의 영향력

사람들은 권위자의 명령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선생님의 명령을 학생들이 따르는 것처럼, 권위자의 지시가 있으면 도덕적 판단을 잠시 보류하고 명령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는 권위자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준다.

5.2. 책임의 분산

밀그램의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자신이 행한 행동의 책임을 권위자에게 전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나는 그저 명령을 따랐을 뿐이다"라는 변명은 책임감을 줄여준다. 이는 조직 내에서 하급자가 상급자의 명령을 따를 때 책임감이 줄어드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5.3. 도덕적 판단의 약화

사람들은 권위자의 명령을 따를 때 도덕적 판단이 약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인들이 상관의 명령에 따라 비도덕적 행위를 할 때,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약화되는 경우가 많다. 밀그램의 실험은 이러한 현상을 잘 보여준다.

 


6. 실험의 비판

밀그램의 실험은 많은 비판을 받았다. 주요 비판은 다음과 같다.

6.1. 윤리적 문제

실험 참가자들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크게 받았다. 전기 충격을 가하는 과정에서 많은 참가자들이 심한 죄책감과 불안을 경험했다. 이러한 윤리적 문제는 실험의 정당성에 큰 의문을 제기했다.

6.2. 실험의 일반화

일부 학자들은 밀그램의 실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실험은 특정 상황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7. 실험의 영향

밀그램의 실험은 심리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권위와 복종에 관한 추가 연구를 진행했다. 또한, 실험 결과는 교육, 군사, 조직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었다.

 

심리학 강의 전공 책 도서 시험 수업 추천


8. 결론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깊이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실험은 사람들이 권위자의 명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주었으며, 권위와 복종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했다. 비록 윤리적 문제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여전히 중요한 심리학 연구로 남아 있다.



9. 추가 예시

9.1. 학교에서의 복종

학생들이 학교에서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는 것은 밀그램의 실험과 유사한 예이다. 학생들은 종종 선생님의 권위를 존중하고 지시를 따른다. 예를 들어, 숙제를 하지 않으면 벌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학생들은 숙제를 꼬박꼬박 해온다. 이처럼 권위자의 명령은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9.2. 직장에서의 복종

직장에서 상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도 밀그램의 실험과 유사한 상황이다. 직원들은 상사의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해고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상사의 지시에 따른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밤늦게까지 일하는 직원들은 상사의 기대와 명령을 따르기 위해 노력한다.

 

 

 

 

 

*참고*

https://lifejourney92.tistory.com/25

 

[심리학 Study] 긍정 심리학

긍정 심리학이란?긍정 심리학이란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 심리학은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고, 더 건강해지고, 더 잘 사는 방

lifejourney9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