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

[심리학 Study] 필립 짐바르도의 스탠퍼드 감옥 실험

1. 스탠퍼드 감옥 실험이란?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1971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필립 짐바르도 박사가 주도한 심리학 실험이다. 이 실험은 사람들이 권력과 환경에 따라 어떻게 행동이 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감옥처럼 꾸민 장소에서 실험 참가자들을 교도관과 죄수 역할로 나눠 각자의 역할에 따라 행동하게 한 실험이다.

 

심리학 실험 수업 강의 책 도서 추천



2. 실험의 시작

2.1. 참가자 모집

짐바르도 박사는 신문 광고를 통해 실험 참가자들을 모집했다. 건강한 남자 대학생들 중에서 무작위로 24명을 선택했다. 이들은 실험에 참가하기로 결정되었고, 하루에 15달러씩 받기로 했다.

2.2. 역할 분배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교도관과 죄수 역할로 나뉘었다. 교도관은 12명, 죄수는 12명이었다. 교도관은 권력을 가지고 죄수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맡았다. 죄수는 교도관의 지시에 따라야 했다.




3. 감옥 환경 만들기

짐바르도 박사는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 건물 지하를 감옥처럼 꾸몄다. 작은 방들을 감방으로 만들고, 교도관이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감옥처럼 보이기 위해 철문과 창문이 없는 환경을 조성했다.




4. 실험의 진행

4.1. 죄수의 첫날

죄수로 선정된 참가자들은 실제 경찰에게 체포되는 것처럼 집에서 체포되었다. 경찰차에 태워져 '감옥'으로 옮겨졌다. 감옥에 도착한 죄수들은 탈의하고, 번호가 적힌 죄수복을 입었다. 이들은 이름 대신 번호로 불리며, 개인의 정체성을 잃게 되었다.

4.2. 교도관의 첫날

교도관은 제복을 입고,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가렸다. 이는 교도관이 더욱 권위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함이었다. 교도관은 규칙을 만들고, 죄수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5. 권력과 환경의 영향

5.1. 교도관의 변화

시간이 지나면서 교도관들은 점점 권력에 취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교도관들은 점점 권위를 과시하며, 죄수들을 심리적으로 압박하고 괴롭히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밤에 죄수들을 깨워 무의미한 작업을 시키거나, 체벌을 가하는 등 잔혹한 행동을 서슴지 않게 되었다.

5.2. 죄수의 변화

죄수들은 처음에는 실험임을 알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진짜 죄수처럼 느끼기 시작했다. 자신들이 통제받고, 억압받는 상황에서 점점 무기력해지고, 교도관의 지시에 복종하게 되었다. 몇몇 죄수들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눈물을 흘리거나, 불안 증세를 보이기도 했다.




6. 실험의 조기 종료

6.1. 문제 발생

실험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교도관들의 행동이 점점 잔혹해지고, 죄수들이 심리적으로 큰 고통을 겪게 되었다. 한 죄수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실험에서 탈출하려고 시도하기도 했다.

6.2. 조기 종료 결정

결국, 짐바르도 박사는 실험이 시작된 지 6일 만에 실험을 조기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원래 계획은 2주 동안 진행되는 것이었지만, 예상보다 훨씬 일찍 끝나게 되었다.

 

심리학 실험 수업 강의 책 도서 추천




7. 실험의 결과와 교훈

7.1. 인간의 변화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인간이 특정한 환경과 권력 구조 속에서 얼마나 쉽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평범한 사람들도 권력을 쥐게 되면 잔혹해질 수 있고, 억압받는 위치에 놓이면 무기력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7.2. 윤리적 논란

이 실험은 또한 윤리적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참가자들이 큰 심리적 고통을 겪었고, 이로 인해 실험의 윤리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에는 유사한 실험이 윤리적 이유로 금지되었다.




8. 실험의 현대적 의미

8.1. 교육과 연구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오늘날에도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사례로 다루어진다. 이 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 변화와 권력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8.2. 영화와 문학

이 실험을 바탕으로 한 영화나 책도 많이 나와 있다. 예를 들어, 2001년 개봉한 영화 "더 익스페리먼트(The Experiment)"는 스탠퍼드 감옥 실험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되었다. 이를 통해 대중들도 이 실험의 중요성과 의미를 쉽게 접할 수 있다.




9. 다양한 예시로 보는 스탠퍼드 감옥 실험

9.1. 교도관과 죄수의 변신

처음에는 평범한 대학생이었던 교도관들은 점점 잔혹해졌다. 예를 들어, 교도관 중 한 명은 '존 웨인'이라는 별명을 가지며, 서부 영화의 악역처럼 행동하기 시작했다. 죄수들에게 체벌을 가하고, 무의미한 일을 시키며 권력을 과시했다.

9.2. 죄수의 무기력화

죄수들은 점점 무기력해졌다. 예를 들어, 죄수 중 한 명은 8612번이라는 번호를 받았고, 심리적으로 큰 고통을 겪었다. 그는 탈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결국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실험에서 제외되었다.




10. 결론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과 권력에 따라 얼마나 쉽게 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중요한 연구이다. 이 실험은 많은 윤리적 논란을 불러일으켰지만, 오늘날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참고*

https://lifejourney92.tistory.com/26

 

[심리학 Study]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

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1. 실험의 배경스텐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은 196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 스텐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진행한 실험이다. 이 실험은 왜 사람들이 권위에 복종하는지를

lifejourney9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