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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심리학 Study] 사회적 학습 이론

사회적 학습 이론이란?

사회적 학습 이론이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을 따라하거나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심리학자인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제안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단순히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도 배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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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찰 학습

 

사회적 학습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관찰 학습이다. 관찰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을 따라하거나 흉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부모가 하는 행동을 보고 그것을 따라하는 것이 관찰 학습의 대표적인 예이다.

예시 1: TV 광고

TV 광고에서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본다면, 그 아이는 그 장난감을 사고 싶어 할 수 있다. 광고 속 아이의 행동을 보고 그 장난감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예시 2: 운동 배우기

학교 운동장에서 친구가 축구를 잘 하는 모습을 본다면, 그 친구의 움직임을 따라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친구가 공을 차는 방법이나 드리블하는 기술을 보면서 배울 수 있다.

 

 

2. 모델링

 

모델링은 특정 행동을 배우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때 모방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모델'이라고 부른다. 모델은 부모, 친구, 선생님, TV 속 캐릭터 등 다양한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예시 3: 부모의 행동 따라하기

아이들은 부모를 가장 많이 모델로 삼는다. 예를 들어, 부모가 정직하게 행동하면 아이들도 정직하게 행동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부모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도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고 할 것이다.

예시 4: 친구의 공부 습관

친구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받는 모습을 본다면, 그 친구의 공부 습관을 따라하려고 할 수 있다. 친구가 사용하는 공부 방법이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할 것이다.

 

 

3. 강화와 벌

 

사회적 학습 이론에서는 강화와 벌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강화는 특정 행동을 자주 하게 만드는 보상을 의미하고, 벌은 특정 행동을 줄이게 만드는 처벌을 의미한다. 관찰한 행동이 강화되면 그 행동을 따라하려고 하고, 벌을 받으면 그 행동을 피하려고 한다.

예시 5: 칭찬과 보상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발표를 잘 한 학생에게 칭찬을 하거나 스티커를 준다면, 다른 학생들도 발표를 잘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칭찬과 보상이 강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예시 6: 처벌

반대로, 친구가 수업 시간에 장난을 쳤다가 선생님께 꾸중을 들었다면, 그 모습을 본 다른 친구들은 장난을 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처벌이 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4.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자신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높은 자기 효능감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믿으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되고 결국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예시 7: 운동에서의 자신감

축구를 잘 하는 친구가 "나도 잘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연습하면, 실제로 실력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다. 자기 효능감이 높기 때문이다.

예시 8: 학업에서의 자신감

수학 문제를 잘 푸는 학생이 "이 문제도 풀 수 있어!"라고 자신감을 가지면, 더 집중해서 문제를 풀고 결국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자기 효능감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예다.

 

 

5. 사회적 학습의 단계

 

사회적 학습 이론에서는 학습이 몇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5.1 주의 집중

 

첫 번째 단계는 주의 집중이다.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모델의 행동이 복잡하거나 주의가 산만하다면 학습이 어려워진다.

예시 9: 수업 시간

선생님이 중요한 내용을 설명할 때 학생들이 주의 깊게 듣지 않으면 그 내용을 배우기 어렵다. 주의 집중이 필요한 이유다.

 

5.2 기억하기

 

두 번째 단계는 기억하기이다. 관찰한 행동을 기억해야 나중에 그것을 따라할 수 있다. 기억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관찰이 도움이 된다.

예시 10: 동작 따라하기

체육 시간에 새로운 체조 동작을 배울 때, 한 번 보고 바로 따라 하기 어렵다. 여러 번 보고 기억해야 잘 따라할 수 있다.

 

5.3 재현하기

 

세 번째 단계는 재현하기이다.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따라해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연습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반복해서 연습하면 점점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예시 11: 악기 연주

피아노를 처음 배울 때는 선생님의 손동작을 보고 따라하기 어렵다. 하지만 반복해서 연습하면 점점 더 잘 칠 수 있게 된다.

 

5.4 동기화

 

마지막 단계는 동기화이다. 관찰한 행동을 따라하려는 동기가 필요하다. 만약 그 행동을 따라할 동기가 없다면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동기는 보상이나 목표 설정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예시 12: 시험 준비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학생은 시험 준비를 열심히 할 동기가 생긴다. 목표가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6. 사회적 학습 이론의 응용

 

사회적 학습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다. 특히 교육, 부모 교육, 미디어 등에서 많이 활용된다.

 

6.1 교육

 

교실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다. 선생님의 행동을 보고 학생들이 바른 행동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친구들 간의 긍정적인 모델링을 통해 서로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6.2 부모 교육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모델이다. 부모가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면 아이들도 그 행동을 따라 배우게 된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다.

 

6.3 미디어

 

TV, 영화, 인터넷 등 미디어는 강력한 학습 도구가 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은 미디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따라서 미디어 콘텐츠의 내용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메시지와 행동을 담은 콘텐츠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사회적 학습 이론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관찰 학습, 모델링, 강화와 벌, 자기 효능감, 학습의 단계 등 다양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이 이론은 교육, 부모 교육, 미디어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사람들이 더 나은 행동을 배우고 긍정적인 영향을 받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며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긍정적인 모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 부모, 친구 등은 모두 아이들에게 중요한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기억하고, 사회적 학습 이론을 이해하면 더 나은 교육과 양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참고*

https://lifejourney92.tistory.com/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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