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

[심리학 Study]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심리학 이론 도서 책 추천 심리학과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1. 정신분석 이론이란?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로, 사람들이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정신분석 이론을 개발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이유와 그 행동 뒤에 숨겨진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정신의 구조

프로이트는 우리의 정신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이는 '이드', '자아', '초자아'로 불린다. 이 부분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자.

   2.1. 이드(Id)

이드란 우리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부분으로,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존재한다. 이드는 우리의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프면 음식을 찾고 싶어하는 욕구가 이드에서 비롯된다. 이드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며, 현실을 고려하지 않는다.

   2.2. 자아(Ego)

자아는 현실을 반영하는 부분으로, 우리가 자라면서 발달한다. 자아는 이드의 욕구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프지만 수업 중이라면, 자아는 수업이 끝난 후에 음식을 먹도록 계획한다. 자아는 이드와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 한다.

   2.3. 초자아(Superego)

초자아는 우리의 도덕적 기준과 양심을 나타낸다. 이는 부모나 사회의 규범을 배우면서 발달한다. 초자아는 우리가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친구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싶지만, 친구의 허락 없이 가져오는 것은 나쁜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초자아의 역할이다.

 

3. 무의식의 역할

프로이트는 우리 행동의 많은 부분이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무의식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생각, 기억, 감정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 무의식이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자.

   3.1. 억압(Repression)

억압은 우리가 받아들이기 힘든 생각이나 기억을 무의식 속에 묻어버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매우 무서운 경험을 한 사람이 그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억압의 예이다. 억압된 기억은 때때로 꿈이나 무의식적인 행동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3.2. 꿈(Dream)

프로이트는 꿈이 무의식의 창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꿈이 억압된 욕구와 감정이 표현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예를 들어, 시험을 앞둔 학생이 꿈속에서 시험을 망치는 꿈을 꾸는 것은 그 학생이 가지고 있는 불안감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4.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사람이 성장하면서 겪는 여러 발달 단계를 제시했다. 각 단계에서 특정한 욕구와 갈등이 발생하며, 이 문제들을 잘 해결해야 건강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4.1. 구강기(Oral Stage)

구강기는 생후 0~1세 사이로, 아기가 입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아기는 젖을 빨거나 손가락을 빠는 등 입을 통해 만족감을 얻는다.

   4.2. 항문기(Anal Stage)

항문기는 1~3세 사이로, 배변 활동을 통해 자율성과 통제감을 배우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가 배변 훈련을 너무 엄격하게 하거나 너무 관대하게 하면, 아이는 나중에 강박적이거나 무질서한 성격을 가질 수 있다.

   4.3. 남근기(Phallic Stage)

남근기는 3~6세 사이로, 아기가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성적 호기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아이가 부모 중 이성 부모에게 애정을 느끼고, 동성 부모와 경쟁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날 수 있다.

   4.4. 잠복기(Latency Stage)

잠복기는 6세부터 사춘기 전까지의 시기로, 성적 욕구가 잠잠해지고 사회적 기술과 친구 관계를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아이는 학교 생활과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된다.

   4.5. 생식기(Genital Stage)

생식기는 사춘기 이후의 시기로, 성적 욕구가 다시 활성화되고 성인으로서의 성적 관계와 사랑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성숙한 성인으로서의 책임감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방어 기제

프로이트는 사람들이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어 기제를 설명했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작용하여 우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5.1. 부인(Denial)

부인은 현실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그 사람이 아직 살아 있다고 믿는 것이 부인의 예이다.

   5.2. 전이(Projection)

전이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화가 났는데도 다른 사람이 화를 내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 전이의 예이다.

   5.3. 퇴행(Regression)

퇴행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린 시절의 행동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요한 시험을 앞둔 학생이 어린아이처럼 부모에게 의존하는 것이 퇴행의 예이다.

   5.4. 합리화(Rationalization)

합리화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럴듯한 이유를 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떨어진 학생이 "시험이 너무 어려웠어"라고 말하는 것이 합리화의 예이다.

 

6. 결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무의식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드, 자아, 초자아, 발달 단계, 무의식과 방어 기제 등 다양한 개념을 통해 우리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우리가 더 나은 선택을 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참고*

https://lifejourney92.tistory.com/14

 

[심리학 Study]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해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의 결과에 따라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거나 덜 일어나게 되는 원리를 말한다. 이 이론은 심리학자 버러스 프레

lifejourney92.tistory.com